교수진
김용철
- 직위
- 교수/글로벌일본연구원
- 연구분야
- 동아시아 미술사 및 시각문화. Museum studies. 전쟁비주얼
- 사무실
- 02-3290-5308
- 학위
- 도쿄대학 대학원 미술사학과 박사
- 이메일
- kimyc8201@korea.ac.kr
학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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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학교 고고미술사학과 학사 및 석사 도쿄대학 대학원 미술사학과 박사
경력 및 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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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박물관 학예연구실장 성신여자대학교 전임강사 전주대학교 학술연구교수
단행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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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학문의 근대적 전환 한학에서 중국학으로』(서울대학교 출판문화원, 2022/공저) 『동아시아의 지식교류』(역락, 2021/공저) 『東アジアにおける知の往還』(東京: 勉誠出版, 2021/공저) 『일본, 야스쿠니』(진인진, 2019/편서) 『전쟁과 미술-비주얼 속의 아시아태평양전쟁』(현실문화연구, 2018/공저) 『동아시아 예술 담론의 계보』(너머북스, 2016/공저) 『싸우는 미술』(아연출판부, 2014/공저) 『일본의 전쟁과 평화』(인터북스, 2014/공저) 『アジア女性の身体はいかに描かれたか: 視覚表象と戦争の記憶』(東京: 青弓社, 2013/공저) 『‘일본’의 발명과 근대』(이산출판사, 2006/공저) 『에도시대의 실학과 문화』(경기문화재단, 2004/공저)
학술대회 발표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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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8, 루쉰(魯迅)과 근대 중국 그래픽디자인 속 소비에트 러시아의 영향, 『미술문화연구』23(동서미술문화학회) 2021. 12, 검열을 통과한 식민지 조선의 그래픽디자인과 러시아의 영향, 『한국근현대미술사학』42(한국근현대미술사학회) 2020. 12, 1962년 제정 「문화재보호법」과 일본의 문화재 보호 법령, 『미술사학연구』308(한국미술사학회) 2020. 12, 오카쿠라 덴신(岡倉天心)의 일본미의식 탐구, 『日本思想』39(한국일본사상사학회) 2019. 12, 성지 혹은, 연대의 땅: 근대 일본 화가들의 인도, 『日本思想』37(한국일본사상사학회) 2019. 8, 근대 일본의 문인화(文人畵) 담론과 중국회화의 유입, 『일본연구』32(고려대학교 글로벌일본연구원) 2018. 12, 고희동의 회화와 전통회귀, 『미술이론과 현장』26(한국미술이론학회) 2018. 12, 근대 일본의 원구도(元寇圖)와 <몽골침입에마키(蒙古襲来絵詞)>, 『한림일본학』33(한림대학교 일본학연구소) 2018. 2, 야스쿠니(靖国): 아시아태평양전쟁기 일본의 정신적 허브, 『일본학보』114(한국일본학회) 2017. 12, 근대 일본의 문화재 보호제도와 관련 법령, 『미술자료』92(국립중앙박물관) 2016. 12, 일본 미술계 권력자들의 만주국 출장, 『만주연구』22(만주학회) 2016. 11, 아시아태평양전쟁기 식민지 조선의 전쟁화와 프로파간다, 『일본학보』109(한국일본학회) 2016. 10, ‘강한 타자’ 제국주의의 시선 극복하기: 동남아시아 근대회화 속의 동남아시아 표상 『인문사회 21』5(아시아문화학술원) 2016. 5, 1920년대 중일연합회화전람회(中日聯合繪畵展覽會)와 일본의 의도, 『日本學』(동국대학교 일본학연구소) 2015. 12, 식민지 대만 관전의 대만 거주 일본인 심사원, 『한림일본학』27(한림대학교 일본학연구소) 2015. 8, 야스쿠니신사 유슈칸(遊就館)의 건립과 동시대 전쟁박물관으로의 성격변화, 『일본연구』24(고려대학교 글로벌일본연구원) 2015. 8, 중일·태평양전쟁기 일본의 오카쿠라 덴신(岡倉天心) 재조명, 『일본비평』12(서울대학교 일본연구소) 2014. 8, 총력전시기 재조선일본인 미술가의 역할과 위상, 『일본학보』100(한국일본학회) 2014. 5, 히시다 슌소(菱田春草)의 <과부와 고아(寡婦と孤兒)>에 대한 재검토, 『한림일본학』24(한림대학교 일본학연구소) 2013. 12, 민국기 중국의 전국미전과 일본, 『한국근현대미술사학』26(한국근현대미술사학회) 2013. 8, 아시아태평양전쟁기 일본 전쟁화의 전후 행방, 『일본비평』9(서울대학교 일본연구소) 2013. 8, '근대초극'을 위한 또 하나의 전략: 모노파의 미술과 장소, 『VISUAL』9(한국예술종합학교 조형연구소) 2013. 2, 신화는 그림을 필요로 한다-근대 일본의 記紀神話와 회화, 『일본연구』19(고려대학교 일본연구센터) 2012. 6, 근대중국의 '美術'개념과 1929년 전국미술전람회, 『개념과 소통』5(한림대학교 한림과학원) 2012. 5, 아시아태평양전쟁기 일본 역사화 속의 국가주의, 『한림일본학』20(한림대학교 일본학연구소) 2011. 12, 오카쿠라 텐신(岡倉天心)의 인도 인식, 『日本思想』21(한국일본사상사학회) 2011. 12, 1930년대 상해미술의 모더니즘 수용, 『한국근현대미술사학』22(한국근현대미술사학회) 2011. 2, 청일전쟁기 일본의 전쟁화, 『일본연구』15(고려대학교 일본연구소) 2010. 12, 중일전쟁기 일본의 전쟁화, 『일본역사연구』32(일본사학회) 2010. 12, 도쿄미술학교와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조형아카이브』2(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조형연구소) 2010. 8, 근대일본의 그래픽디자인과 러시아아방가르드미술의 수용, 『아시아문화』26(한림대학교 아시아문화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