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영상문화학협동과정

QUICK MENU
  • 로그인
  •  
  • 사이트맵
  • 찾아오시는길

교과과정

교과내용[敎育學科 開設科目 및 敎授要目]

 

<기초공통과목>


- 1학기

IMA 503 영상과 인문학(Visual image & Humanities) [3]

현대 인간과학 안에서 시각 이미지가 차지하는 위치와 역할을 연구한다.

 

IMA 505 사회비평론(Social-criticism) [3]

정치학· 경제학 · 사회학 이론을 종합하여 사회분석의 기본 틀을 설정하고 그것에 비추어 영상문화의 사회비평 기능을 연구한다.

 

IMA 507 영상문화학개론(Introduction to Visual Culture Studies) [3]

영화, 만화, 광고, 사진, 건축 등 영상문화 일반의 기본 원리를 연구한다.

 

IMA 509 미학개론(Introduction to Aesthetics) [3]

미학 분야의 주요 이론과 사상가를 연구한다.

 

IMA 511 논문작성법(Research Writing) [3]

영상문화학 논문의 연구 방법과 작성법을 익힌다.

 

- 2학기

 

IMA 504 문화산업론(Culture Industry) [3]

현대 산업 체계 안에서 문화산업이 담당하는 기능을 실제 자료에 입각하여 연구한다.

 

IMA 506 문화연구방법론(Methodology of Cultural Studies) [3]

문화유물론, 문화적 여성주의, 대중문화, 다문화주의를 포함하는 문화연구의 방법론을 연구한다.

 

IMA 508 미술사개론(Introduction to Art History) [3]

동서양 미술의 역사를 비교 문화적 관점에서 연구한다.

 

IMA 510 언어와 비주얼 리터러시(Language and Visual Literacy) [3]

시각 이미지를 읽고 쓸 수 있는 능력을 연구한다.

 

IMA 512 인문사회과학 고전연구(Study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classics) [3]

인문사회과학의 주요 저서들에 입각하여 주요 이론들을 연구한다.

 

 

전공과목

 

<영상문화이론 및 비평>

 

- 1학기

 

IMA 601 영상과 문학(Image & Literature) [3]

문학과 영화에서 각각 도식과 형상의 의미가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가를 비교하고 대조한다.

 

IMA 603 영상심리학(Psychology of Visual Culture) [3]

지각심리학의 분과로서 영상과 조형의 심리현상을 연구한다.

 

IMA 605 영상기호학(Visual Semiotics) [3]

현대기호이론을 영상문화의 분석에 응용한다.

 

IMA 607 영상의 역사(History of Image) [3]

관념과 도식 이전에 영상의 변모라는 관점에서 인류의 역사를 검토한다.

 

IMA 615 영화이론 및 비평(Film Theory and Criticism) [3]

주요 영화 이론을 검토하고 영화. 비평에 응용한다.

 

IMA 617 애니메이션 이론 및 비평(Animation Theory and Criticism) [3]

미국과 일본의 애니메이션을 분석하여 애니메이션의 이론을 구성한다./font>

 

IMA 619 영상과 역사학(Image and Historiography) [3]

영상의 역사 記述과 역사 왜곡 분석을 통하여 영상과 역사의 관계를 분석한다.

 

IMA 623 영화와 역사(Film History) [3]

프랑스의 누벨 바그를 중심으로 무성영화에서 현대 영화에 이르는 영화의 역사를 정리한다.

 

IMA 625 사진의 역사(History of Photography) [3]

사진의 역사와 회화의 역사를 대비하여 사진예술의 특색을 규명한다.

 

IMA 627 현대 디자인 이론(Theory of Modern Design) [3]

현대 상품미학의 특성을 해명하고 기술혁신과 디자인의 관계를 규명한다.

 

IMA 629 건축사와 건축비평(History & Criticisim of Architecture)

건축을 환경예술로 정의하고 예술과 종교와 전쟁과 생활의 건축적 표현 양식을 비평한다.

 

IMA 631 대중문화이론(Theories of Popular Culture) [3]

문화의 개념이 고급문화에서 대중문화로 변모하는 현상의 원인을 탐구하고 현대 대중문화의 특성을 연구한다.

 

IMA 635 영화와 정신분석(Cinema & Psychoanalysis) [3]

프로이트와 라캉의 정신분석을 영화의 분석에 응용하여 영상문화연구의 새로운 방법을 개발한다.

 

IMA 637 르네상스바로크(Renaissance & Barogue Art History) [3]

 

IMA 639 동양미학(Oriental Aesthetics) [3]

 

IMA 641 문화사회학(Sociology of Culture) [3]

 

IMA 643 페미니즘 연구(Feminism Studies) [3]

 

- 2학기

 

IMA 602 영상철학(Philosophy & Visual Image) [3]

시각 이미지에 관한 동서양의 철학 이론을 검토한다.

 

IMA 604 영상사회학(Sociology of Visual Culture) [3]

영상문화의 사회배경을 구체적인 자료를 통하여 연구한다.

 

IMA 608 디지털 이미지 연구(Study of Digital Image) [3]

컴퓨터를 통한 이미지의 개발 가능성을 연구한다.

 

IMA 610 영상문화와 페미니즘(Visual Culture & Feminism) [3]

가부장제도의 문제가 어떻게 영상으로 표현되고 있는가를 연구한다.

 

IMA 612 정신분석과 이미지(Psychoanalysis & Image) [3]

자유연상과 이미지의 관계를 연구하여 이미지의 무의식적 함의를 해석한다.

 

IMA 614 현대미술이론(Contemporary Art Theory) [3]

현대 미술의 경향과 이론을 심층적으로 연구한다.

 

IMA 616 사진의 이론 및 비평(Theory and Criticism of Photography) [3]

주요 사진 이론을 검토하고 사진 비평에 응용한다.

 

IMA 628 뉴미디어 이론(Theories of New Media) [3]

개발 가능한 첨단미디어의 내용을 분석하고 뉴미디어와 사회변화의 상호작용을 조사한다.

 

IMA 630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Modernism & Postmodernism) [3]

근대 이미지와 탈근대 이미지의 동질성과 이질성을 규명하여 차이를 무시하는 합리성과 차이를 중시하는 다양성을 비교한다.

 

IMA 634 미술관학(Introduction to Museum Studies) [3]

미술관을 삶과 유리된 공간이 아니라 생활환경의 일부로 포섭하여 미술관의 의미와 기능을 새롭게 해석한다.

 

IMA 638 동양미술사(Oriental Art History) [3]

 

IMA 640 미학(Aesthetics) [3]

 

IMA 642 사회비평과 페미니즘(Social-Criticism & Feminism Studies) [3]

 

IMA 684 근현대 미술사(Modern Art History) [3]

 

 

<영상 정책 및 교육>

 

- 1학기

 

IMA 641 영상산업(Visual Industry) [3]

영상문화의 생산과 소비, 수입과 수출에 연관된 여러 현상을 전반적으로 연구한다.

 

IMA 643 영상문화정책(Politics of Visual Culture) [3]

일본의 게임 소프트웨어와 애니메이션 전략을 참고하여 영상문화를 촉진하기 위하여 선택할 수 있는 국가정책의 종류를 연구한다.

 

IMA 645 한국의 영상산업(Korean Visual Industry) [3]

한국 영상산업의 현황을 조사하고 자료를 광범위하게 수집하여 그 발전방향을 모색한다

 

IMA 647 프랑스의 영화산업(French Film Industry) [3]

고다르, 트뤼포 등 프랑스의 대표적인 감독들의 영화가 세계로 배급되는 과정을 연구한다.

 

IMA 649 애니메이션 산업(Animation Industry) [3]

컴퓨터 산업과 애니메이션 산업의 결합 가능성을 연구한다.

 

IMA 661 영상과 글쓰기(Image & Writing) [3]

바르트와 데리다가 보여준 영상 중심의 새로운 글쓰기 방법을 연구한다.

 

IMA 655 멀티미디어(Multimedia) [3]

21세기의 새로운 종합예술이라고 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의 긍정적인 가능성과 부정적인 가능성을 비교한다.

 

IMA 667 사진 실습(Introduction to Photoshop) [3]

달동네의 쓰레기, 한국 속의 미국 등과 같은 주제를 정하여 스스로 사진 포트폴리오를 만든다.

 

IMA 673 16㎜ 영화제작(16㎜ Film-making Workshop) [3]

16mm 카메라로 한 편의 영화를 공동으로 제작한다.

 

IMA 675 다큐 비디오 제작(Documentary Video Workshop) [3]

소외된 사람들이 살아가는 모습을 장기간 관찰하여 비디오로 제작한다.

 

IMA 679 미디어와 테크놀로지 사용 능력(Media & Technology Literacy) [3]

다양한 종류의 미디어 관련 테크놀로지를 익숙하게 습득함으로써 21세기의 영상문화를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2학기

 

IMA 642 영상과 법(Visual Culture & Law) [3]

영상산업이 중요한 산업으로 등장함에 따라 영상에 수반되는 각종 로열티와 권리의 이전, 양도, 소멸 등에 대하여 연구한다.

 

IMA 644 월드와이드 웹 전략(World Wide Web Strategies) [3]

인터넷을 이용한 이미지의 창조력과 영향력을 연구하여 이미지의 효과적인 사용방법을 모색한다.

 

IMA 646 미국의 영화산업(American Film Industry) [3]

미국 영화의 장르와 역사를 연구한다.

 

IMA 648 일본의 영화산업(Japanese Film Industry) [3]

수익성을 기준으로 일본영화의 유통구조를 연구한다.

 

IMA 650 큐레이터쉽(Curatorship) [3]

영상 기획의 현황과 장래를 현장 조사를 통하여 검토한다.

 

IMA 662 시각적 도서의 구조(Structures for Visual Book) [3]

도식의 약화가 오히려 의미를 풍부하게 하는 시각적 도서의 구조를 해명한다.

 

IMA 666 비디오 실습(Introduction to Video Production) [3]

TV 프로그램 하나를 비디오로 제작해 본다.

 

IMA 668 웹 페이지 디자인(Web Page Design) [3]

HTML 문자의 사용법과 색채 사용법 등 각자 웹 페이지를 디자인해 본다.

 

IMA 670 현장실습(Internship) [3]

영화, 만화, 광고, 디자인, 인테리어 등의 산업 현장에 나가 영상문화의 생산과정을 실습한다.

 

IMA 678 교실에서의 시각예술(Visual Arts in Classrooms) [3]

가수가 뮤직 비디오를 이용하듯이 교과내용을 재구성하여 수업할 수 있는 영상매체를 개발한다.

 

<문화 브랜딩 및 콘텐츠>

 

- 1학기

IMA 701 응용문화학의 이론과 실제(Theory and Practice of Applied Cultural Studies) [3]

문화학을 문화 콘텐츠 및 브랜딩 전략 수립에 응용한다.

 

IMA 703 문화마케팅(Cultural Marketing) [3]

문화 예술을 통한 마케팅 전략을 연구한다.

 

IMA 705 문화 브랜딩 개론(Introduction to Cultural Branding) [3]

문화 브랜딩의 현황과 방법을 연구한다.

 

IMA 707 기호학, 마케팅, 커뮤니케이션(Semiotics, Marketing, and Communication) [3]

마케팅 기호학과 시각 커뮤니케이션을 연구한다.

 

IMA 709 디자인 기호학(Design Semiotics) [3]

 

 

- 2학기

 

IMA 702 문화콘텐츠의 이론과 실제(Theory and Practice of Culture Contents) [3]

문화콘텐츠를 분석하고 개발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IMA 704 인문학과 마케팅(Humanities and Marketing) [3]

인문학의 다양한 방법론과 마케팅의 접점을 탐색한다.

 

IMA 706 영상문화와 기업이미지(Visual Culture and Company Images) [3]

영상 문화적 관점에서 기업 이미지 전략을 탐색한다.

 

IMA 708 예술 경영학 개론(Introduction to Art Management) [3]

예술 경영의 이론을 검토하고 실제 사례를 분석한다.